■ 효과 설명
무기력이라는 것은 어떤 일이나 상황을 견디기 어려울 정도로 힘과 에너지가 없는 상태를 뜻합니다. 슬럼프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자극이 될 수도 있고, 환경이 될 수도 있듯이 쉽게 생길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무기력은 생활 중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학습될 수 있습니다. 무기력이 반복되거나 오래 지속되면 학습됩니다. 학습된 무기력은 사람이나 동물이 극복할 수 없는 어려운 상황을 반복적으로 경험한 후에는 극복할 수 있는 쉬운 상황이 오더라도 이전에 학습된 무기력으로 인해서 벗어나려거나 피하려는 시도를 멈추게 되는 심리적 현상을 말합니다. 주로 반복된 실패 경험으로 스스로가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상황에서조차 불가능하다던지 극복할 수 없다고 포기하게 되는 상황을 말합니다. 오랜 시간 동안 이런 부정적인 생활 경험이 쌓이게 되면 자신감과 성공을 추구하는 동기나 동력을 잃어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 실험
1967년 미국의 심리학자 마틴 셀리그만에 의해서 학습된 무기력에대한 연구가 이루어졌습니다. 24마리의 개를 세 그룹으로 나누어 각각 다른 방식으로 전기충격을 가했습니다. 첫 번째 그룹은 개가 코로 레버를 움직이면 전기 충격이 멈춰지게 하였으며, 두 번째 그룹에서는 전기충격 레버가 끈에 묶여있어서 개가 어떻게 움직이든 전기 충격이 가해지게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그룹에서는 전기충격을 가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난 후 24시간이 지난 후 개들이 장애물만 넘으면 전기 충격을 피할 수 있고 실험 환경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환경을 재조정하였습니다. 실험 결과로는 첫 번째 그룹과 세 번째 그룹만이 장애물을 넘어서 전기 충격을 피했으나, 두 번째 그룹의 개들은 장애물을 넘지 않고 처음 실험조건 그대로 전기 충격을 받았습니다. 처음 실험조건에서 두 번째 그룹의 개들은 전기충격에서 벗어나려고 많은 시도를 했지만 그럴 수 없었고 매번 땅에 쓰러져서 신음하고 심지어는 대소변을 가리지도 못했습니다. 바뀐 실험상황에서도 두 번째 그룹은 전기 충격을 가하기도 전에 땅에 쓰러져서 신음을 하며 무서움에 떨었습니다. 이 실험을 통해서 학습된 무기력효과가 설명이 됩니다. 피할 수 없는 전기 충격이라는 자극이 반복됨으로써 두 번째 그룹의 개들은 무기력을 학습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피할 수 없는 자극이나 이로 인해서 생기는 고통으로 인해서 무기력이 학습되면 이는 또한 우울감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우울증을 연구하던 미국의 인지 치료학자인 애런 백은 우울증의 발명 원인 중에 여러 부분에서의 부정적 관점을 가지고 이로 인해서 의지가 상실되고 무기력해지는 현상이 학습된 무기력과 비슷한 증상이라고 보았습니다.
■ 심리 활용법
학습된 무기력은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발생될 수 있습니다. 자의든 타의든 사람은 살면서 많은 일들을 겪게 됩니다. 그중에 성공도 있고 실패도 있습니다. 그런데 실패를 자주 하게 되면 이 학습된 무기력에 빠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학습된 무기력이 우리 뇌를 절망적이거나 부정적인 환경에 적응된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뇌는 익숙하고 편안하고 안전한 곳을 선호합니다. 스스로가 심리적으로 편안하고 안전하다고 믿는 안전지대를 만드는 것이지요. 무서운점은 우리 뇌의 특성으로 인해서 무기력이 반복적으로 학습이 되면 이 또한 우리 뇌는 적응하고 순응해 버린다는 것입니다. 이 학습된 무기력이 오히려 스스로가 만든 안전지대라고 착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나에게 왜 항상 이런 일들만 일어나는 건지 알 수 없어, 나는 무슨 일이라도 할 수 없어 등과 같이 자책을 하게 되며, 이런 무드에 적응하게 되고 패턴화 되면 뇌는 이 환경에 적응합니다. 이 환경에서 벗어나야지만 학습된 무기력에서 헤어 나올 수 있는데 망입니다. 그렇기에 이 학습된 무기력을 극복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말씀드립니다. 학습된 무기력이 만든 자신이 처한 문제에 집중하지 말고 스스로의 장점에 집중합니다. 그리고, 학습된 무기력에 빠지게 되면 현재의 문제나 부정적 감정에 휩싸였을 경우가 크고 이로 인해서 삶의 동기나 이유를 잃어버렸을 것입니다. 이에서 벗어나기 위해 왜 이렇게만 살아야 하나라는 의문을 가지시고 스스로의 삶에 의미를 부여하고 가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스스로의 장점에 집중하고 스스로의 삶에 의미와 가치를 확인한 연후에 아주 작은 일이라도 시도해 보고 이를 성공해 보는 경험을 하는 것입니다. 너무 쉬워서 어떤 경우에도 성공할 수 있는 아주 작은 일에서부터 성공 경험을 쌓아가는 겁니다. 이를 통해서 성공의 경험을 쌓고 성공의 경험은 또 다른 기대와 기회를 가질 희망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학습된 무기력처럼 긍정성과 낙관주의의 경우도 학습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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