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효과 설명
후광 효과는 헤일로 효과라고도 하며 일부 특성 혹은 특징에 대한 인식에 따라 그 사람에 대한 전체적인 인상이 영향을 받게 되는 인지적인 오류입니다. 즉 일부분은 전체로 평가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마치 달 주위의 빛의 고리로 인해 다른 특성을 압도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 후광 효과의 본질은 일부를 가지고 전체를 평가하는 것이며, 면을 덩어리로 확대하여 평가하는 경향이며, 개인의 주관적 판단 혹은 호불호에 의해서 대상이 그 호불호에 따라 일반화되고 확장된다는 것을 말합니다.
■ 실험
미국의 저명한 심리학자인 에드워드 손다이크가 1920년데 처음으로 제기한 이 후광 효과는 하나의 실험으로 이 후광 효과를 증명하였습니다. 그는 무작위로 몇사람들의 사진을 골라 참여한 실험자에게 제시하였습니다. 사진에서 어떤 사람은 매력적이었고, 어떤 사진족 사람은 평범하였으며, 어떤 사진 속 사람은 노숙자처럼 지저분하였습니다. 에드워드 손다이크는 참여한 실험자들에게 사진들을 바탕으로 이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이 어떤지를 평가하도록 하였습니다. 그 결과로 실험자들은 매력 있는 사람들에게는 친근함, 상냥함, 성격 좋음 등의 긍정적인 평가를 한 반면에 노숙자처럼 지저분해 보이는 사람에게는 혐오스러움, 괴상함, 불친절함 등의 부정적인 평가를 하였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후광 효과입니다. 누군가가 자신의 한두 가지 뛰어난 특징, 즉 외모나 신체조건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게 되면 사람들은 그 사람의 외모나 신체조건 이외의 성격이나 품성등의 다른 특징도 모두 긍정적으로 본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부족한 특성을 보여주게 되면 그 사람의 다른 특성들도 모두 부정적으로 평가한다는 것입니다.
■ 심리 활용법
후광 효과는 말 그래도 본질을 둘러싼 후광이 그 본질을 더 돋보이게 하는 착시 효과를 불러 일으킵니다. 심리적으로도 첫 만남에서 그 사람의 전체적인 느낌을 결정하는 초두 효과라는 것이 있지만, 그 효과처럼 보이는 몇몇 모습에서 그 사람의 전체적인 성향이 그러할 것이다라는 인지적 편향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 신체적인 매력이 뛰어난 사람은 다른 특성들이 긍정적이고 좋다는 객관적이거나 경험적인 증거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친절하고 성격 좋다고 여겨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찬가지로 큰 성공을 한 사람이나 돈이 많은 부자들 또한 다른 성격적 특징도 보이는 모습에 의해서 무시되고 보이는 모습에 의해서 더 신뢰하거나 호감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는 유명인 효과가 있습니다. 흔히 유명인, 혹은 공인이라는 사람들의 보이는 모습만으로 그 사람 전체도 그러할 것이라고 믿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 유명인들이 어떤 제품을 홍보하게 되면, 덩달아 그 제품까지도 유명인의 후광에 영향을 받아서 유명세를 가지게 되는 것처럼 입니다. 일상생활에도 이 후광 효과는 널리 퍼져있습니다. 유명세를 이용해서 제품판매를 한다면 이 유명세가 후광이 되는 것이며, 명문대학에 다니며, 외모를 치장하고 좋은 차를 타는 것 또한 외모나 좋은 차, 명문대학이 후광이 되는 것입니다. 유명 연예인이 광고하는 아파트는 다른 아파트 보다 더 좋아 보입니다. 유명브랜드에서 판매하는 제품들은 다 좋아 보입니다. 이 또한 후광 효과에 의한 착시현상입니다. 며칠 전 방송에서 방영된 유명 건설회사에서 분양해서 건설 중인 고분양가 아파트에서 입주 전 사전점검을 분양자들이 참여했는데, 한 달 후에 입주인데도 불구하고 공정률이 60%도 진행되지 않았고, 하자투성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분양자들은 유명브랜드 건설사에서 건축한다고 해서 믿고 분양을 받았는데, 이런 일이 생겼다고 합니다. 훨씬 더 높은 분양가를 감당하고서 말입니다. 이 또한 유명 건설회사는 당연히 모든 공사에서 완벽한 품질로 건축을 할 거라는 후광 효과로 인해서 생겨난 일인 것입니다. 사랑을 할때에도 상대에 대한 호감이 유독 몇몇 특징에만 집중되지 않았나 판단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름다운 외모가 후광효과를 불러일으켜서 그 사람의 다른 모든 특징도 아름다워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외모가 아름답지 않고 신체가 매력적이지 않다면 그 사람의 다른 것들도 좋아 보이지 않는 역 후광 효과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 후광 효과의 영향을 줄이려면 우선 무엇이 후광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지를 파악하고, 판단이나 결정을 하기 이전에 후광 효과를 제외한 다른 정보를 최대한 수집하는 것입니다. 후광 효과에 가려진 보다 객관적인 정보들을 확인하다 보면 후광 효과를 일으키는 몇몇의 특성에 의해서만 받는 영향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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