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sychology

진화 심리학(Evloutionary psychology)에 대하여

by 로모코 2023. 5. 8.
반응형

 

 

 

 

 

■ 학문 설명

 

 

진화 심리학(Evolutionary psychology)은 인간의 행동과 심리 작용은 생물학적 진화를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그와 함께 인지적 특징 및 그로 인한 행동들이 어떻게 진화의 과정을 통해서 형성되었는지에 대한 이론들과 경험에 실증한 연구를 합니다. 인간의 행동은 인간의 심리에서부터 발현되고 인간의 심리와 행동들도 생물확적 진화와 같이 진화에 의한 결과이라는 것을 연구합니다. 즉 인간의 심리와 그로 인한 행동은 사회학적으로 형성된 것이 아니라, 인간의 진화적인 메커니즘에 의해서 형성되었다는 것입니다. 즉 인간의 심리적인 작용과 특성들은 생존과 번식을 위한 자연적인 선택의 과정들에 의해서 형성되었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런 과정을 통해서 인간이 가지는 여러 가지 선호성은 인간이 생존하고 번식하는데 필요한 것들로 우선된다는 주장을 합니다. 이것은 인간이 생존하고 번식하게 된 것은 환경에 적응하는 심리활동과 이로 인한 행동들이 가장 중요했고 이를 통해 생존과 번식을 위한 자원들을 확보하기 위한 활동들이 인간의 심리와 행동들을 진화시켰다는 것이 진화 심리학에서 중요한 가정입니다.

 

 

 

 

  학자 소개

 

 

스티븐 핑커는 인지 심리학자이면서 언어학자이며, 인간의 진화 역사가 인간의 마음 구조와 기능을 형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였습니다. 마틴 데일리와 마고 윌슨은 부부들로 부모들의 자식에 대한 투자와 공격성에 대한 인간 사회 행동의 진화적 기반을 연구하였습니다. 이 부부는 부모들의 공격성과 이타주의를 포함한 여러 사회적인 행동들은 인간이 생존하고 번식하는 것을 돕기 위해 진화한 적응 전략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레다 코스미데스와 존 토비는 인간의 사회적인 인식의 진화와 인간 의사 결정의 본질등의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연구하였습니다. 그들은 결과의 유추와 문제 해결과 같은 인간의 인지 과정의 많은 부분이 사회적, 생태학적인 환경을 탐구하는데 도움을 준 진화적인 적응의 결과라고 주장하였습니다. 데이비드 버스 교수는 인간의 짝짓기 전략과 선호도등의 분야를 연구하였습니다. 그는 인간의 짝짓기 선호도와 행동 및 전략이 오랜 시간 인간의 심리를 형성해 온 진화 과정의 결과라고 주장하였습니다. 랜돌프 네세는 정신과 의사이자 진화 생물학자입니다. 그는 불안과 우울증과 같은 많은 정신 질환이 진화적 과정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의 결과라고 주장하였습니다. 또한 감정의 진화적 뿌리와 그것들이 어떻게 환경에 적응하게 하는지에 대한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습니다. 로버트 트리버스는 생물학자이자 진화 이론가입니다. 그는 부모 투자 이론을 주장하였습니다. 이것은 부모는 번식 가능성이 높은 자손에게 더 많은 지원과 투자를 할 것이라는 이론입니다. 또한 사회적이고 경제적인 시스템들이 인간들로 하여금 협력하고 경쟁하게 하기 위해 진화한 방식에 대해서도 연구하였습니다. 세라 블래퍼 허디는 인류학자이자 영장류 학자입니다. 그녀는 육아와 짝짓기 선택을 포함한 인간의 많은 사회적 행동들이 복잡한 사회 집단에서 사는 도전들에 대한 적응으로 설명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적용 분야

 

 

진화 심리학은 사회 심리학, 성격 심리학, 임상 심리학등을 포함한 여러 심리학의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 왔습니다. 사회 심리학에서는 왜 인간이 이타주의, 협동, 공격성과 같은 특정 부분의 사회적 행동에 참가하는지 이해하기 위해서 진화론을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성격 심리학에서 중요한 인간 성격 형성과 인간 개인들의 성격 차이 등을 설명하기 위해서 진화 원리를 사용하였습니다. 임상 심리학에서는 정신 질환과 발달 및 치료를 이해하기 위해서 사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우울증과 불안증세와 같은 정신 질환을 설명하는데 진화 원리를 사용하였는데, 이것은 우울증과 불안 증세와 같은 정신 질환은 진화과정에 대한 개인의 부정적인 반응이라고 보고 이를 진화적으로 이해하여 병증의 원인을 분석하였습니다. 또한 진화 심리학은 인간의 짝짓기 행동과 성욕에 대해서도 연구하였습니다. 진화 심리학은 인간의 성욕과 짝짓기 선호도와 같은 행동들은 인간의 생식 성공을 극대화하기 위해 자연선택에 의해서 만들어졌다고 제안했습니다. 예를 들자면 남성의 짝짓기 선호도는 건강한 자손을 출산할 가능성이 높은 건강한 젊은 여성을 더 선호하며, 여성의 경우는 권력을 가지며, 재물이 풍요로운 상대가 자신의 자녀들에게 더 좋은 자원을 제공할 수 있기에 그런 남성을 더 선호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인간이 가지고 있는 많은 심리적 기제들과 이를 통해 발현해 되는 행동은 진화의 결과라고 보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